Doctrina

교리

로이드 존스 교리강좌(1)

교리공부의 목적과 방법

우리는 교리에 대해 별로 많이 들 어보지 못하는 세대에 살고 있다. 이는 매우 딱하고도 유감스러운 것이다. 어떤 어리석은 사람은 교리는 믿지 않 겠다고 말하기도 한다. 우리가 교리를 공부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개인 신앙의 기초가 될 뿐 아니라 교회 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교리는 성경의 핵심을 체계화 한 것이며 것이며 신앙고백의 요약이다.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 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 16:16) 사도 베드로가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교리적인 신앙고백을 했을 때 주님이 하신 말씀에서 우리는 성경교리를 배우고 가르쳐야만 하는 그 필연적인 이유를 깨닫게 된다. 주님이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1. 성경교리란 무엇인가?

성경은 목적이 매우 분명한 책이다. 성경은 특정한 진리를 가르치는데 목적이 있다.

(1) 성경은 일반 세계사가 아니다.

성경은 천년의 시간이 창세기 11장안에 들어가 있다. 성경은 일반세계사에는 관심이 없다. 성경은 다른 목적이 있다.

(2) 성경은 하나님이 행하신 모든 것에 대한 완전한 역사도 아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행하신 모든 것의 완전한 역사를 제시하는 것에도 관심이 없고(실제 성경에 기록된 역사보다 많은 일을 행하셨다) 성경의 목적과 계획을 드러내는 데에 도움이 되는 특정한 사실만 골라 기록하였다.(예 : 예수님의 생애는 성경에 3년 공생애 기간만 주로 기록된다.)

(3) 성경은 거대한 구속 이야기다.

성경은 하나님에 의한 그리고 하나님으로 말미암는 구속사의 메시지를 우리가 듣고 이해하고 보고 믿을 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하는 데만 관심을 둔다. 성경의 교리는 성경이 알려주는 이러한 구속사적 측면들을 의미한다.

** 참고 / 성경의 교리구분과 그 내용

1. 성경론 : 성경이란 무엇이며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치는가?
2. 신 론 : 하나님에 대한 교리
3. 인간론 : 인간에 대한 교리. 구속은 하나님이 인간에 대해 하시는 일이다.
4. 기독론 :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교리
5. 구원론 : 교리를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를 적용함.
6. 교회론 : 우리가 구속받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그리스도의 지체가 됨.
7. 종말론 : 구속받은 그리스도의 지체들, 주님의 몸 된 교회의 지체들인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며 어떻게 될 것인가?

2. 어떻게 성경교리를 공부할것인가?

(1) 교리공부는 신학공부와 다르다.

교리는 성경이 말하는 것에만 국한되나 신학은 그렇지 않다. 더 넓은 분야를 다룬다. 즉 신학은 성경연구 -> 교리도출 -> 인간의 생각과 철학도입 -> 신학도출(하나님 실존의 논증)이다. 그러나 성경에선 이러한 논증을 찾아 볼 수 없다. 교리는 하나님의 실존을 논증 하는 신학과 달리 아니고 하나님을 선포하는 것이다.

(2) 교리공부는 하나님의 실존을 변호하는 변증법과는 다르다.

교리를 변호하는 것이 교리공부의 목적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 마음속에 있는 은밀한 일들이 아닌 성경에 계시된 일들에만 우리자신을 국한시켜야한다.

3. 우리는 왜 교리공부를 해야 하는가?

(1) 성경자체가 교리를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경에 관심은 특정한 진리를 우리에게 계시 하는 것인데 그 ‘진리’가 바로 교리다. 성경을 바르게 읽는다는 것은 교리를 숙고한다는 의미다.